논 십간배합,십간합 이불합

    양은 뭉쳐 앞으로 나아가 순행하게 되고 음은 흩어져서 물러가니 역행입니다. 12운성에서 양은 순행하고 음은 역행하게 됩니다. 사계절을 운행하면서 공을 이룬 자는 물러나고 앞으로 쓰일 자는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각 천간은 12지지의 월을 운행하면서 생왕묘절의 단계를 밟아 나가게 됩니다.

    35. 양지소생 즉음지소사 피차호환 자연지운야

    양이 생하는 곳에서 음은 사하면서 음양이 서로 교환호디는 것은 자연의 운동입니다.

    36.갑은 생하고 사하게 됩니다. 을은 에서 생하고 사하게 됩니다. 갑의 질은 을이요. 을의 기는 가입니다.

    양간은 보이지 않는 사물의 속성이며 음감은 눈에 보이는 사물자체입니다. 음은 눈에 보이고 양은 안 보이는 기운입니다. 양생음사, 양사음생을 부정하고 참다운 명리를 논할 수 없습니다.

    37. 일간은 월령을 득하지 않아도 여타의 지지에 뿌리만 있으면 약하지 않습니다. 뿌리만 있으면 신강입니다. 일간은 최소한 뿌리가 있어야 그 것을 쓸 수 있습니다.

    38. 일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되면 인성의 도움도 버겁고 식재관도 모두 병이 되기 쉬운데요. 일간이 무근하면 허자에라도 뿌리가 있는지 살펴보게 됩니다. 그렇지만 일간이 무근하여 허자에 뿌리가 있다고 하여도 뭔가 부족하다면 귀함을 장구하게 누리기 힘들게 됩니다.

    39. 지지속의 ㅈ아간은 고요하게 쓰일 때를 기다리고 있으니 천간은 지지에 통근해야 좋습니다. 통근하지 못한 4개의 천간과 지지가 서로 소통되지 못하여 귀하지 못하게 됩니다.

    40.적천수에 천전일기는 지지에 통근해야 하고 지전삼물은 천간에 투출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천전일기란 천간이 로 이루어진 사주를 일컬어서 하는 말로 지전삼물리란 지지에 있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41.양간의 장생은 유력하지만 음간의 장생은 두터운 힘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도 생지를 얻으면 약한 것은 아닙니다.

    42, 양간은 크고 음간은 적으니 양은 음을 겸할 수 있어도 음은 양을 겸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자연의 이치입니다.

    논 십간배합

    천간합의 순서에는 선후가 있으므로 일간이 개입되 투합이나 쟁합은 논하지 않습니다. 일간의 합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습니다.

    44.천간합은 천간 글자의 기능을 정지시키게 됩니다. 희신이 합되면 길한 작용을 상실하게 되고, 기신도 합하면 흉한 의미를 상실하게 됩니다. 천간은 합이 되며 그 작용력이 속히 상실되게 됩니다.

    논 십간합 이불합

    관살상혼래문아 유가유불가

    관살혼잡이라고하여 무조건 좋지 않다고 보면 안됩니다.

    47.화기오행은 계절과 직결되므로 합화 오행을 취하느냐 못하느냐관건은 출생한 계절, 대운의 지지, 지지 하북 오행으로 보게 됩니다.

    글자간격이 떨어져 있을 때

    일간의 합은 화격이 되지 않는 한 일간의 본질이 변하게 되어 사라지는 합거 상황이 없습니다.

    쟁합 또는 투합이 간격이 떨어지게 되면 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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